다음(Daum.net)의 IP등록제 폐지 환영

(이 글은 하단에 추가된 내용이 있습니다. 확인해 주세요)

날수있을까?타조알 인용:

자~ 이 소식이 멀리 퍼졌으면 좋겠다. 혹은 Daum 일 잘못하고 있는 부분들은 빨리빨리 블로거들이 이야기 해줬으면 좋겠다. 그것이 아직도 엄청나게 쓰는 한메일 사용자들에게 좋은 일이 될터이니..

아시는 분도 있겠지만, 한메일의 온라인우표제는 이미 오래전 폐지된 제도입니다. 저도 온라인 우표제에 5만원을 내고 가입한 후 스팸으로 오인받지 않게 메일링을 만든 후 발송한 경험이 있는데, 그 당시의 기준은 받는 사용자가 스팸링크를 클릭했을 경우를 측정해서 스팸이라고 판별되면 과금을 메기는 나름대로는 나쁘지 않은 방법이었습니다.

그래도, 받는 사용자가 다음 기준에 넘는 스팸신고를 하던지, 또 다른 기준에 의해서던지 과금이 결정되면 적지 않은 금액을 후불로 내야하기 때문에 보내는 쪽에서는 부담이 될 수 밖에 없는 제도였습니다. 그나마 1년전 폐지되었죠.

그런데, 이런 온라인 우표제라는 것이 사실 없는 것 보다는 있는 것이 좋았습니다. 그 이유는 자체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회사의 경우 실질적으로 회원에게 메일링을 보낼 수 있는 방법이 온라인 우표제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네이버, 야후의 경우 50만명의 회원에게 공지 메일을 보내면 천통 정도가 넘어가면 아예 수신 자체를 막아버립니다. 온라인 우표제에 등록하면 그런 일은 발생하지 않고, 회원에게 적절한 방법으로 스팸링크를 클릭하지 않게 한다면 그래도 보내지 못하는 것 보다는 좋습니다.

다음이 온라인 우표제를 폐지한 후 실질적으로 포탈 메일 시스템을 이용하는 자체 회원에게는 하루하루 나누어서 조금씩 메일을 보내는 수 밖에는 없고, 그나마 서버에 외국에 있다고 한다면 한통도 전송되지 않습니다.

구글의 GMail이 포탈로 발송되지 않는다는 보고가 있은 후로 포탈 메일 시스템이 등록되지 않은 IP를 가지고 있는 메일서버에게 발송되는 메일은 스팸함으로 보내는 것도 아니고 수신이 아예 되지 않는다는 사실이 이슈가 된 적이 있습니다. 이것은 사실 매우 심각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실제로 외국 회사에 지원한 한 블로거는 회사에서 보낸 메일을 스팸함에서조차 받지 못해서 분통을 터트린 예도 있습니다.

이런 불상사를 인식해서인지 다음에서 드디어 IP 블로킹을 해제한다고 하니 늦었지만 다행스럽지 않을 수 없습니다.

덧붙이자면 다음의 스팸 필터링 기능이 IP 블로킹을 해제한다고 해서 더 많아지지 않기를 바랍니다.

또하나 덧붙이자면, 얼마전 사라진 다음 로그인 서비스, 개인적으로 많은 기대를 했었고, 자체 웹서비스를 기획하는 회사에게 또다른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가능성이 많다고 생각했었는데 그 서비스가 사라진 것은 유감입니다.

그나저나, 웹의 본질과 표준을 준수하려 노력하는 다음의 모습에 감동하며, 자체 사이트에 사용자를 가두려는 네이버의 모습과 웹 전체를 아우르려하는 구글의 모습 사이에서 포지셔닝을 매끄럽게 하는 다음의 모습을 기대합니다.

추가 20060905

다음 IP등록제 폐지에 대한 비하인드 스토리가 존재합니다.

너른호수님의 글을 링크합니다.

다음한메일넷, White IP 등록제 폐지. 혼자만?
한메일넷, 그러지 마요.

다음 커뮤니케이션은 정보를 주시려면 모두 주던지, 아니면 주지 말던지 해주세요. 역시, 인터뷰는 홍보부나 이사급들이 하는 것 보다는 실무자와 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기자님들 부탁드려요.

추가 20060908

너른호수님의 글 두개가 링크되지 않습니다.

White IP 등록제는 다음 한메일넷만 폐지하는게 아닙니다. 국내에서 메일 서비스를 제공하는, MSN/야후를 제외한 전 포털이 전부 해당됩니다. 그리고 폐지한다고 해서 완전히 전면 폐지하는 것이 아니라 대체 수단을 마련하고 있으며, 각 사의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내부적으로만 White IP를 유지하거나 갱신하게 됩니다. 지금 시점에서는 저 공지가 맞는 얘기이겠지만, 9월부터는 저 공지 자체가 out-of-date, 즉 타 업체가 White IP 등록제를 여전히 유지하고 있다는 얘기는 더 이상 유효하지 않습니다. 내부적으로는 유지하지만 지금까지처럼 ‘번거롭게’ 사업자 등록증을 보내느니 일일히 모든 정보를 입력하느니 하는 절차는 전부 폐지될 예정입니다.

글의 요는 다음커뮤니케이션에서 언론에 선수를 첬다는 내용입니다. 그리고, 메일 서비스의 담당자만 알 수 있는 글이라서 나름대로의 희귀성도 있었는데, 어떤 이유에서인지 너른호수님 블로그에서 삭제되었군요.

아직까지는 구글 캐쉬에서 검색이 가능합니다.

4 thoughts on “다음(Daum.net)의 IP등록제 폐지 환영

  1. 다음은 그래도 포털중에서 뭔가 해보려는 노력이 있는 것 같습니다. 네이버는 맨날 다른 포털꺼를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데 익숙하고요.

    추신 : 근데 라이코스가 다음 커뮤니케이션 껀가요?

  2. 안녕하세요.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그런데 하단에 표시한 ‘너른호수’님의 링그 2개가 페이지를 표시할 수 없다고 나옵니다. 그럼^^

  3. 비공개로 돌렸던, 이삼구님이 링크해주셨던 포스트 2개를 다시 공개로 전환했습니다.

    이런저런 사정이 있어서 비공개로 돌렸었는데, 이제 그런 거 신경 안 쓰기로 했습니다. 신경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