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PSCHOOL, 사업 다각화

한국내 개발자 커뮤니티라고 하면 언어별로 윈도우즈는 데브피아, JSP는 OKJSP, DB는 데이터베이스 사랑넷 등이 존재합니다. 그 중 랭키닷컴 순위가 가장 높은(전체 440위) PHPSCHOOL은 현직 야후 커뮤니케이션 개발팀에 있는 정진호의 개인 웹사이트에서 회사에 인수되었습니다.데브피아도 개인 웹사이트가 기업으로 바뀌었지만, 그것은 운영자가 스스로 회사를 만들었다는 점에서 PHPSCHOOL과는 같지 않습니다.

PHPSCHOOL이 기업화 되면서 많은 이가 궁금해 했던 것은 커뮤니티 웹사이트를 어떻게 수익화 시키느냐 하는 것이었습니다. 커뮤니티 웹사이트는 컨텐츠의 저작권이 기업에 있지 않기 때문에 그것을 상업화 시키기는 불가능하고, PHPSCHOOL도 저작권 문제 때문에 한동안 문제제기를 하는 회원이 상당수 있었습니다.

광고 수익만을 진행하던 PHPSCHOOL이 어느때 부터인가 전자상거래라는 전통적인 비지니스모델을 적용시켰습니다. 전자상거래는 세가지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각,

1. Server
2. Solution
3. Design

이렇게 구성되어 있고, 상거래 플랫폼은 얼핏 봐서는 잘 만들어져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사실은 전자상거래가 상품을 판매하는 자 위주로 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 위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1. Server

서버 판매는 용산에 적을 두고 있는 넥스서버라는 회사가 제공합니다. 서버와 서버에서 작동되는 소프트웨어를 할인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상품이 진열되어 있습니다.

2. Solution

각종 서비스 웹사이트 시스템을 제공할 수 있는 솔루션을 PHPSCHOOL에서 직접 운영하는 몰입니다. 솔루션은 이미 사용하고 있는 웹사이트 리스트까지 작은 그림으로 보여주는 등 일반 쇼핑몰에 비해서 편리하다는 느낌입니다.

3. Design

가장 눈에 띄는 것이 바로 디자인입니다. 일러스트, 시안, 플래시, 사진 등등 웹에서 사용하는 거의 모든 형태의 디자인이 거래되고 있는데, 재미있는 사실은 사진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포토샵 작업파일(PSD), 플래시 작업파일(FLA) 등을 같이 제공한다는 사실입니다.

보통 저작권은 하나의 웹사이트에서 사용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고, 가격도 외국에 비해서 매우 저렴합니다. 훑어본 봐로는 디자인 퀄리티도 꽤 높다고 보여집니다.

이 밖에 유료 구인 구직이나 프로그래밍 온라인 교육 등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포탈과의 제휴 등으로 가지 않고 직접 사업을 영위하려는 대담한 모습에 박수를 보내고 싶고, 전자상거래 모델이 성공하기를 바랍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