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파스의 구글 광고 매출 61억

아이뉴스24 인용:

엠파스가 31일 2분기 전체 매출 98억원중에 키워드 검색부문에서 61억원의 매출을 올렸다고 설명했다. 특히 구글과 CPC 광고 등의 영향으로 키워드 광고 매출이 증가 추세에 있다고 강조했다.

현재 국내에서 키워드 광고검색은 오버추어가 독점하다시피 하고 있다. 오버추어는 엠파스를 제외한 모든 국내 포털과 네트워크로 연결돼 있다. 구글이 엠파스와 손잡고 키워드 검색광고시장에 나서고 있지만 오버추어를 위협하기에는 현재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다.

예상보다 구글 애드워즈의 매출이 높은 편입니다. 분기 61억이면 1년 애드워즈 매출만 244억원이라는 이야기인데, 재미로 계산을 해 볼까요?

년 244억이면 일일 6700만원 정도. 검색 키워드 광고의 페이지뷰 당 단가를 CPM2000원으로 잡는다면(약간 높겠지만) 엠파스의 검색 페이지뷰는 3350만회. 현재 랭키닷컴의 엠파스 검색 점유율은 4.39%입니다. 그렇다면, 검색 키워드 시장이 5000억원이 되는군요.

재미있는 것은 엠파스에는 수많은 광고 상품이 있는데 그것을 전부 합쳐도 애드워즈 광고의 1/2이라니… 엠파스의 광고팀 담당은 자리 유지하기가 더욱 힘들어지겠군요. 대행사들도 위태위태할런지 모르겠고…

엠파스의 무대포 기획은 저도 상당히 재미있게 바라보고 있습니다. 다만, 수익적인 면으로만 본다면 뉴스 섹션 부분은 개선의 여지가 많네요. 컨텐츠 위주의 페이지에는 광고를 컨텐츠 자체에 붙이는 것이 가장 효과가 좋은데, 유독 엠파스만 우측에 놔두었군요. 그것도 CPM 베이스 단가인 이미지 배너… 광고주한테 욕먹지 않을런지…

하여튼, 키워드 검색광고로만 본다면 엠파스의 검색에서 스피드업, 스페셜링크, 프리미엄 매칭 등을 전부 없애버리고, 비즈사이트만 우측 광고 자리에 배치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오버추어와 구글 애드워즈의 차이점은 나중에 다룰 기회가 있겠죠? 무엇을 적용해야 광고 수익이 늘어날지는 시스템 차이도 있겠지만, 어떻게 계약을 하느냐도 중요한 문제이니까요.

2 thoughts on “엠파스의 구글 광고 매출 61억

  1. 엠파스 구글 매출은 61억이 아닙니다. 엠파스 전체 매출은 키워드검색+배너광고+CP제휴+쇼핑몰제휴+게임+솔루션을 합쳐서 98억이며, 키워드 검색 61억은 스피드업+스페셜링크+프리미엄매칭+비즈사이트+구글애드워즈를 더한 금액입니다. 이 중에서 구글애드워즈 매출은.. 글쎄요..

  2. 애드워즈가 아닌 키워드 전체 광고 매출이었군요.
    엠파스의 보도자료를 보면 정말 눈을 크게 뜨지 않으면 혼란이 오네요. 이번 경우도 그렇고… 휴~~~
    정확한 정보 감사합니다. 🙂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