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의 현실은 여기에 있다

SW업계 “쓸만한 사람 씨 말랐다” 라는 기사가 전자신문에 발표됐습니다. 전자신문에 나왔지만, 볼만한 글이 다음 뉴스의 덧글에 있군요.

몇가지만 소개합니다.

기껏해야 연봉 2천주면서….쓸만한 인력바라니 ㅡㅡ;;.

씨가마르다니,당신이와서직접프로그래머해봐새야!!장담하는데웬만한업체에서3개월버티면기사용서해준다당장목구멍이포도청에달보고퇴근해서달보고출근하구만질적개발?드런쉐킈지가안해보니막쓰지듀글라공!

특히 자바인력 젊은이들 속지마시오..
차라리 아르바이트가 나음. 몸버리고 마음버리고 ^^;;
이제 떠나지도 못하고 우짜노 슬푸다 슬프

정년 35세. 나이많은 개발자 대신 젊고 체력좋은 개발자를 싼값에 혹사시킨다ㅋ
월급? 200받으면 많이 받는거다. 잡코리아가서 채용조건 확인해봐라ㅋ
정부는 우리나라 실업자를 전부 프로그래머로 만들 생각인가?

차라리 연봉을 더 주지 그래… 어디가서 쪽팔려서 연봉 공개 못함.

여러분은 우리나라의 프로그래머가 어떻게 사기질과 낚시질을 당해왔는지 생생하게 목도하고 계십니다. 저 사기질이 바로 대한민국 S/W의 미래가 될 것입니다. 프로그래머 지망생 여러분은 하라뿔리 정신차리세요.

밑에 글들 보니..눈물이 앞을 가릴만큼 처절한 상황들이 지나가네요. 이해합니다. 저도 그랬으니.. 한국의 열악한 소프트웨어 개발상황은 겪어보지 않으면 이해하기 힘들죠.

전 제 자식이 이거 한다면 해병대 캠프 한 1년짜리 찾아서 보내버릴랍니다.

타지에서 외롭고 힘들지만 한국으로 돌아갈 생각은 없네요. 한국에서 아이티업종은 그야말로 노가다보다 더 힘들더라구요 참고로 여기 근무환경은
일년평균 한달에 18일일합니다. 물론 근무시간은 6시칼퇴근이구요

자바 개발자로 들어와서 지금 DBA도 하고 jsp,asp 부터 시작해서 html 코드까지…그리고 디자인까지 시켜먹는 마당에..
월급은 7년 경력만큼 주지도 않으면서..
IT 노조 만들어져봐라…바득바득 이갈고 있삼

10년은 아니더라도 5년앞이라도 보고 투자 좀 하세요
사람 짜를땐 얼마나 신속하던지…
꼬시다

풋..내 자식이 IT 개발자 한다고 하면 내가 반드시 뜯어말릴꺼다.. 연차휴가를 못챙겨먹는건 둘째치고 아무리 밤새기를 해도 야근수당조차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일의 능률이라는게 나타나겠냐?

지금 생각해 보면, 한국이라는 나라는 S/W를 산업화 시키기에는 너무 작은게 아닌가 합니다. 동일 서비스나 솔루션을 만들어도 시장 자체가 미국의 1/50, 일본의 1/10 인데 그런 상황에서 경쟁력이 생길리가 없는듯…

중국의 저가 제품을 1/10 가격으로 수입해서 유통마진으로 부가가치를 만드는 유럽처럼, 저렴한 솔루션을 들여와 기업에 서비스를 하는 컨설팅이 딱 맞는 것 같네요. 휴대폰을 포함한 가전 쪽이야 경쟁력이 있을 듯 하지만, PC 베이스의 프로그램을 돈 받고 팔 곳이 얼마나 있을지…

돌이켜보면 한국 공대생 숫자를 유럽 전체 대학의 공대 졸업생과 맞먹는 규모로 배출한 교육인적자원부에 전적인 책임이 있을 터이지만, 정부가 하는 일이야 책임질 일도 없을테고…

내 아들에게 해 주고 싶은 말 1위.

“옆집 노처녀 혼자 사는게 좋다는 말과, 정부에서 이 업종 뜬다라는 말은 절대 믿지 말아라.”

제가 대학 들어갈 당시 가장 높은 점수가 서울대 제어계측학과와 항공우주학과였는데 지금은 어떤지 모르겠군요.

2 thoughts on “프로그래머의 현실은 여기에 있다

  1. ㅎㅎ 동감합니다. 어설픈 IT양성책으로 초급 인력이 많은 것은 맞는 말이지만, ‘대기업 수준의 연봉과 처우’ 해주면 고급인력 당연히 몰립니다.. 하지만 SW 시장이 작다 보니 다들 영세하고, 말만 저렇게 하지 실제로 그런 회사는 손에 꼽을 듯…

    저도 전산과인데, S/W 쪽에서 ‘대기업 수준의 연봉과 처우’ 해 주는 곳 정말 몇 군데 안 되기에, 이 쪽으로 난다긴다 하는 애들이 국책은행 같은 곳 전산직이나 기웃거리는 것 보면 안타깝기 그지없습니다. 그네들 탓하기도 뭣한 게, 고급개발자 원한다면서 그 정도 임금 맞춰 주는 데가 없으니..–;;

  2. 고민이 많죠, 이바닥 분들은…
    적당한 해결책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파이팅 ^^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